집에서 사업을 운영하는 사람들은 업무 공간과 생활 공간이 겹치면서 예상치 못한 어려움에 직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바로 공간 분리가 부족하다는 것입니다.
정해진 근무시간은 없지만 근무시간도 없습니다.
근무시간을 지키지 못해 한동안 고생이 많았습니다.
온라인으로 주문이 들어오면 다음날 출근해서 제품을 만들어야 하는데, 집과 일이 분리되지 않아서 항상 작업실에 앉아있거나 아침 일찍 일어나서 작업을 해야 합니다.
일하다.
물론 이것이 장점일 수도 있지만, 출근과 퇴근 시간을 일정하게 정하는 것이 더 좋다.
그러기 위해서는 작업 공간이 필요합니다.
공간을 일부 확보하기 어렵더라도 한 방을 따로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게 불가능하다면 적어도 방 한쪽에 작업 공간을 만들어 보세요. 청소 전 룸상태
■ 청소 전 상태 지저분한 작업대 여기저기 물건 놓기 책상과 공간에 물건 넣기 대충 쌓기 평소에는 작업대를 깔끔하게 정리하는 편인데, 펄의 양이 늘어나고 행사 횟수가 늘어나면서 방 정리가 점점 어려워졌습니다.
. . 일을 하지 않고 행사에 나가거나 배달을 거의 하지 않는 경우가 많아지자 방 청소도 하지 못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짐을 대전으로 옮기기 전에는 안방을 작업실로 사용했는데, 대전집으로 이사오고 나서 작은방을 작업공간으로 사용해야 해서 작은방은 준비를 못했어요.
진주와 보석 정리하기: 정리함을 사용하여 걸기
진주와 원석을 구매할 때 구매하는 금액이 상당히 큽니다.
예전에는 책상 위에 펼쳐서 사용했는데, 종류가 늘어나다보니 계속해서 올렸다 내렸다 하다가 진주가루가 날아가서 한눈에 크기를 확인하기 힘들더군요. 그래서 선택한 방법은 진주걸이였습니다.
벽에 못으로 고정해야 할지, 소품을 사용해야 할지 고민하다가, 거대한 정리함을 이용해 그렇게 걸어두기로 했습니다.
■ 진주와 크리스탈을 정리하는데 사용되는 장신구 : 왼쪽 크리스탈이 있는 제품이 겉제품, 오른쪽 진주가 있는 제품이 오른쪽 제품입니다.
왼쪽 제품은 책상 위에 올려서 설치한 제품이고, 오른쪽 제품은 하부가 책상 아래, 상부만 책상 위에 설치되어 있는 제품입니다.
실제로 오른쪽은 책상에 고정되기 때문에 마감이 더 튼튼한 것이 좋은데요. 일반적으로 원석 한 줄의 길이는 40cm 정도이므로 구매 시 이를 고려해보자. ▷ 나무제품 : 테무에서 구매, 가격 17,000원 내외 ▷ 화이트 행잉 제품 : 테무에서 구매, 가격 11,000원 내외 ※※ 구매링크는 댓글에 ※※
작업대는 항상 깔끔해요
집에서 사업을 운영할 때 명심해야 할 가장 중요한 사항입니다.
작업실을 항상 깨끗하게 유지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같은 공간에 살고 있다 보니, 작업 공간이 지저분하면 생활 공간도 지저분해질 것 같은 느낌을 지울 수 없습니다.
가능한 한 깨끗하게 유지하는 것이 나에게는 정말 중요합니다.
작업대 위에 아무것도 두지 않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사용할수록 1도씩 올라가는데, 최대한 비워두자. 하나씩 넣으면 또 지저분해지거든요. 요즘 며칠째 이 상태를 유지하고 있고, 앞으로도 계속 이 상태를 유지할 예정입니다.
책상 밑에서 사용
작업 공간이 넓지 않으면 모든 것을 정리하기 어려운 것이 사실입니다.
제품을 만들다 보면 생각보다 재료 이외의 부수적인 부분이 많이 발생합니다.
작가님 보기만 해도 포장비닐이나 스티커, 이벤트 나갈 때 사용하는 핫팩까지 작업실에 보관해야 해서 공간을 최대한 확보해야 해요. 이 경우 책상 밑 공간은 매우 넓은 수납공간이 됩니다.
사진을 찍을 수 있는 포토박스가 있는 책상이며, 하단에 정리박스와 서랍을 배치하여 정리가 가능합니다.
아, 아직 1차 정리가 안됐는데 주문한 서랍이 아직 도착하지 않아서 정리가 제대로 안된 상태네요. 도서관과 정리함 안에는 사진을 찍을 때 사용하는 소품과 버블랩이라는 완충제가 들어있습니다.
책상 밑에 유용한 물건만 보관하기보다는 서랍이나 정리함을 활용해보세요.
진주걸이의 밑부분입니다.
작업하다가 중간에 멈춘 트레이 등을 숨기기에 좋습니다.
하나하나 정리하면 좋겠지만 그게 어려우니까 그냥 책상 밑에 숨겨두는 편이에요.
정리용품도 통일감이 있어요.
통일감이 없으면 정리용품도 지저분해진다.
사실 용기는 흰색인 줄 알고 주문했는데, 사진과 다른 색상이 와서 헷갈렸어요. 아래에 책상 2개를 더 설치할 예정인데, 거기에 맞지 않으면 과감히 교체할 예정입니다.
흰색 캐비닛 옆에 있는 옷걸이도 진주를 걸었던 옷걸이입니다.
주문하고 가벼워서 맘에 들어서 추가로 주문해서 사용하고 있어요. 그 칸에 넣을 바구니를 주문했는데, 바구니가 도착하면 장단점에 대해 다시 이야기해보겠습니다.
▷ 뚜껑 달린 정리함 : 테무에서 구매, 4개 1세트, 가격 17,000원 내외 ※※ 구매링크는 댓글에 ※※
■ 작은 물건은 칸별로 정리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작은 물건은 아무리 치워도 지저분해요. 이런 난잡함을 감추고 있는 것이 바로 이 수납함 정리함인데, 제가 2017년에 구입해서 지금까지 아주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다이소 제품을 사용하다가 옆으로 휘어져서 다 버리고 이 제품을 구입했습니다.
가격이 비쌌던 기억이 나지만 지금까지 구매한 정리용품 중 단연 최고입니다.
통일감이 있어서 지저분해 보이지 않고, 선 하나하나를 분리할 수 있어서 사용하기 편해요.
소품으로 분위기 연출하기
저는 평소에 책상 위에 소품을 놓는 걸 별로 안 좋아해요. 그런데 작업실 정리를 기념하고 기분전환으로 자작나무 조명을 샀는데 너무 마음에 들어요. 자세히 보면 조금 투박하지만 분위기 내기에는 딱 좋아요. 뒷면에는 켜고 끌 수 있는 스위치가 있습니다.
▷ 자작나무 조명 : 테무에서 구매, 가격 7,000원 내외 ※※ 구매링크는 댓글에 ※※
작업실 정리 요약
조리대 상판을 최대한 깨끗하게 유지하세요. 넣어둔 물건이나 걸어둔 물건을 모두 꺼내세요. 책상 밑에서 사용하기: 단, 외부에서 보이지 않도록 정리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정리 용품을 일관되게 만드십시오. 색상이나 분위기에 관계없이 일관되게 만드십시오. 위 3가지를 지켜주시면 작업실을 깔끔하고 정돈된 상태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있습니다.
사실 이보다 더 중요한 것은 수시로 청소하는 습관이다.
일을 했다면, 작은 일이라도 바로 치워두는 습관을 들이는 것은 어떨까요. https://blog.naver.com/accset_kr/223666076879
취미를 직업으로, 액세서리 사업(2차) 취미로 하던 일을 사업으로 바꾸고 싶다는 주변 사람들의 조언을 구하는 경우도 있다.
장사가 잘되어서가 아니다… blog.naver.com